본문 바로가기

IT

윈도우, 맥북 단축키(가상 데스크톱 만들기 등) 13가지 고수의 단축키

윈도우, 맥북 단축키(가상 데스크톱 만들기 등) 13가지 고수의 단축키

 

 

컴퓨터를 마우스도 없이 자유자재로 빠르게 작업을 하고 싶다면 단축키를 잘 알고 또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. 주변에 보면 꼰 한 명 정도는 이런 분들이 있는데요, 그들이 그렇게 할 수 있는 건 그들만의 컴퓨터가 달라서 그런 것이 아니라 특별히 단축키를 잘 사용하기 때문입니다.

오늘은 바로 이러한 단축키들 중 사람들이 잘 모르고 또 잘 사용하지 않는 놀라운 단축키 13가지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. 이 모든 것을 마스터하시게 되면 분명 컴퓨터의 고수가 된 듯한 느낌이 드실 겁니다.

 

윈도우와 맥(Mac OS) 둘다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< 윈도우, 맥북 단축키 1. 가상 데스크톱 만들기 >


가상 데스크톱 만들기 단축키는 한참 업무를 진행하고 있거나 또는 하루 종일 검색을 하고 있는데, 갑자기 다른 작업을 해결해야 할 경우 아주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단축키인데요,

 

 

만약 지금 하던 작업을 그냥 둔 채로, 새로운 탭이나 창을 열지 않은 상태에서 새로운 작업을 위해 새롭고 깔끔한 데스크 톱이 필요하다면, 윈도우 키 + CTRL+ D를 누르거나, 맥의 경우 CTRL + UP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데스크톱 화면으로 전환이 될 것입니다.

 

 

< 윈도우, 맥북 단축키 2. 가상 데스크톱 전환하기 >


가상 데스크톱 전환하기는 가상 데스크톱을 만들었다가 다시 이전에 하고 있던 소중한 작업들로 돌아가려고 할 때 필요한 것인데요, 다시 돌라가려면 윈도우키 + CTRL을 누르거나 맥에서는 CTRL 키를 누르시고 나서,

 

그 다음 왼쪽과 오른쪽 화살표 키를 사용해서 가상 데스크톱 사이를 이동할 수가 있습니다. 만약 두 번째 작업이 끝나서 해당 데스크톱 작업이 더 이상 필요 없다면, 윈도우 키 + CTRL + F4를 눌러서 닫아주시면 됩니다.  

 

맥에서 닫으려면 Opsion키를 길게 누르고 열려 있는 데스크톱 공간에 표시되는 x버튼을 누르면 됩니다.

 

 

 

< 윈도우, 맥북 단축키 3. 앱 사용 중 바탕화면으로 돌아가기 >


 

너무 많은 프로그램 창들이 열려 있는 상태에서 데스크톱에 열려 있는 모든 창들 뒤에 숨어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할 때는 모든 창들을 일일이 다 최소화할 필요 없이, 윈도우키 + M을 누르면 모든 창이 한번에 최소화 됩니다.

 

그리고 작업을 하다가 잠깐 데스크톱 화면을 보려면,

 

윈도우 키 + ,(쉼표버튼)을 누르면 되고, 

맥에서는 커맨드 키 + F3을 누르면 데스크톱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< 윈도우, 맥북 단축키 4. 작업 표시줄에서 앱 열기 >


컴퓨터 작업을 하다보면 자주 사용하는 앱에 더 빠르게 접근하고 싶을 때가 있는데요, 그러 때는 작업 표시줄에 앱들을 고정해서 사용할 수가 있습니다. 

 

그리고 윈도우키 + 1~9 까지의 숫자키 조합을 사용한다면 작업 속도를 더 향상시켜 줄 것입니다.  번호는 왼쪽에서 오른쪽 순으로 작업표시줄에 있는 앱들을 의미하고 조합으로 필요한 앱들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.

 

그런데 안타깝게도 맥에서는 이와 같은 단축키가 없는데요, 대신 맥에는 이미 더 좋은 앱 네비게이션이 있으니 그걸로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< 윈도우, 맥북 단축키 5. 두 앱 사이의 화면 분할하기 >


 

작업을 하다보면 떄로 구 개의 화면을 분할해서 사용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, 그럴 때는 작업에 필요한 하나의 앱을 열고 '윈도우 키 + 왼쪽 화살표'를 누른 후, 

 

이어서 다른 앱을 열어서 '윈도우 키 + 오른쪽 화살표'를 누르게 되면 두개의 창이 화면 속에서 분할이 됩니다. 영화를 보면서 보고서 검토를 하고 싶다면 이렇게 하면 가능하니 한 번 시도해 보세요!

 

 

 

< 윈도우, 맥북 단축키 6. 앱 전환하기 >


단축키를 사용해서 데스크톱의 앱을 관리하거나 효율적으로 앱 사이를 이동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.

 

CTRL + ALT + TAB을 누르면 컴퓨터에서 실행되고 있는 모든 프로그램을 보여주는데요, 맥(Mac OS)에서는 CTRL + TAB을 누르면 됩니다.

 

 

작업 보기를 여는 다른 방법으로는 윈도우 키 + TAB을 누르는 것인데요, 열린 창이나 사용 중인 데스크톱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방법이며 사용하기에 훨씬 더 편리합니다.

 

 

그리고 마지막으로 Alt+ Tab, 맥에서는 Command + Tab을 누르면 하나씩 프로그램을 표시하지 않고 마치 카드놀이처럼 프로그램을 전환할 수가 있습니다.

 

만약 윈도우에서 한 번에 두 개의 이상의 창을 열고 작업을 해야 하는 일이 많다면 이 단축키는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.

 

 

 

< 윈도우, 맥북 단축키 7. 프로그램 관리 및 문제 해결 >


 

작업을 하다가 아무리 해도 사용중이던 프로그램이 응답을 하지 않고 먹통이 되었던 적이 있을 겁니다. 작업 중이던 내용을 잃지 않고 시스템을 재시작하지 않으려면 이 조합을 활용하시면 됩니다.

 

CTRL + SHIFT + ESC키, 또는 맥에서는 커맨드 + 옵션 + ESC 을 누르면 되는데요, 이 단축키는 작업 관리자를 열어서 작동하지 않는 앱을 강제로 닫거나 응답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.

 

아무래도 오류가 있는 프로그램 하나의 작업 내용을 잃는 것이 실행중이던 모든 프로그램들의 작업 내용을 잃는 것보다는 훨씬 나을 겁니다. 어쩔 수 없는 때는 이 방법 꼭 활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.

 

 

< 윈도우, 맥북 단축키 8. 파일 탐색기 열기 >


파일 탐색기를 열기 위해서는 윈도우 키 + E를 누르면 되는데요, 이것은 맥 사용자의 경우 파인더 앱과 같은 것입니다.  

 

 

< 윈도우, 맥북 단축키 9. 돋보기 사용하기 >


돋보기 기능은 윈도우 키와 + 또는 - 키를 누르면 돋보기 앱이 열립니다. 그러면 마우스 커서를 놓은 부분을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맥에서도 같은데요, ALT와 Command와 + 또는 - 키를 누르신 후 플러스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.

 

 

< 윈도우, 맥북 단축키 10. 알림 센터 활용하기 >


알림 센터를 열기 위해서는 윈도우 키 + A를 동시에 눌러주면 되구요, 맥 사용자의 경우 클릭 한 번으로 오른쪽 상단 코너에 있는 알림 센터를 열 수 있습니다.

 

 

< 윈도우, 맥북 단축키 11. 설정 열기 >


설정을 열기 위해서는 윈도우 키 + I 를 누르면 됩니다.

 

 

< 윈도우, 맥북 단축키 12. 윈도우 게임 바 사용하기 >


윈도우 게임바를 열기 위해서는 윈도우 키 + G를 누르면 언제든지 수동으로 녹화하는 기능을 부러올 수가 있는데요, 만약 게임바 자체 녹화 시작 및 종료를 단축키로 작동하고 싶다면 윈도우 키 + ALT + R만 누르면 됩니다.

 

 

윈도우 키 + ALT + B를 눌러서 스트리밍도 시작할 수 있구요, 맥에서도 역시 영상을 캡쳐하는 자체 기능이 있는데요, Shift + Command + F를 누르면 퀵타임 플래이어로 화면이 녹화되기 시작합니다.

 

 

 

< 윈도우, 맥북 단축키 13. PC 잠그기 >


가족이나 동료들과 컴퓨터를 공유하고 있는데 내가 하고 있는 작업을 남들에게 보이고 싶지 않을 때 이 단축키를 사용하면 사용자 프로필을 제빨리 잠글 수 있습니다.

 

윈도우 키 + L, 맥에서는 Shift + Command + Q를 누르면 사용자 프로필을 바로 잠글 수 있습니다.\